유튜브와 함께하는 양쌤의 품질경영기사(2024 최신개정4판)
ISBN | 979-11-91569-28-5 |
---|---|
저자 | 양희정 |
쪽수 | 총1,078쪽(이론 394쪽, 문제 684쪽) |
판형 | 변형4*6배판(190*260) |
발행일 | 2024년 1월 15일(개정4판 1쇄 발행) |
43,000원
재고 있음
설명
<이 책의 구성>
- 본 수험서는 품질경영기사 시험 범위에 꼭 필요한 이론으로 편집하였고, 술술 풀어쓰는 노트를 병기하여 암기 팁, 찍기 팁, 잘 나오는 문제 등으로 핵심이 술술 제시되어 있습니다.
- 오직 품질경영기사문제로만 20년간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2020~22년 출제된 1, 2, 4회를 확인해보시면 과목별로 15문제 내외가 동일 유형으로 출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유튜브 채널로 품질경영기사 이론 및 문제풀이에 관한 전 과정을 동영상 강좌로 제공하여 누구나 “혼공(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카페 양쌤의 품질경영기사에 동영상 강좌 목록이 소개되어 있으니 참조하세요.
- 그리고 수험생들이 스스로 실력점검을 할수 있도록 최근 기출문제와 복원기출문제를 2권에부록 수록하여 놓았습니다.
- 또한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카페에서는 품질에 관한 질의응답과 모의고사 제공 등 수험생 여러분의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자약력>
∎양희정
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교수
품질관리기술사
공장관리기술사
기술지도사(생산관리)
전) 직종별 전문위원회 전문위원(품질경영)
전) 국가직무능력개발 심의위원(품질경영/품질관리)
[저서]
통계적 품질관리 4.0(한국표준협회미디어)
엑셀로 쉽게 배우는 기초통계(한국표준협회미디어)
품질경영론(형설출판사)
품질경영원론(형설출판사)
QME 국제품질경영엔지니어(이나무)
NCS 기반의 품질경영관리(이나무)
NCS 기반의 설계품질관리(이나무)
양쌤의 품질경영기사(이나무)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실기(이나무)
양쌤의 품질경영산업기사(이나무)
양쌤의 품질경영산업기사 실기(이나무)
[유튜브]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https://www.youtube.com/channel/UCB4OdacZWXUnZTBQo3WqGUw
양쌤의 품질교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HbNs33PkQLZcJk3kPaR6tw
[카페]
양쌤의 품질경영기사
https://cafe.naver.com/wwyang
<차 례>
[이론편]
제1부 통계적품질관리
❙제1장❙확률과 확률분포 14
1.1 모수와 통계량 14
1.2 확률 20
1.3 확률분포 27
❙제2장❙검정과 추정 39
2.1 검정과 추정의 기초 이론 39
2.2 단일모집단의 검정과 추정 42
2.3 두 모집단의 차의 검정과 추정 48
2.4 계수값 검정과 추정 55
2.5 적합도 검정 및 동일성 검정 62
❙제3장❙상관 및 단순회귀 66
3.1 상관 및 단순회귀 66
❙제4장❙샘플링검사 74
4.1 검사(Inspection) 개요 74
4.2 샘플링 방법과 샘플링 오차 79
4.3 샘플링검사와 OC곡선 84
4.4 계량값 샘플링검사 87
4.5 계수값 샘플링검사 93
4.6 축차 샘플링검사 101
❙제5장❙관리도 109
5.1 공정모니터링과 관리도 활용 109
5.2 계량값 관리도 113
5.3 계수값 관리도 121
5.4 관리도의 판정 및 공정해석 124
5.5 관리도의 성능 및 수리 129
제2부 실험계획법
❙제1장❙실험계획의 개념 134
1.1 실험계획의 개념 및 기본원리 134
1.2 실험계획의 구조 모형과 분류 136
❙제2장❙요인실험법 140
2.1 1요인실험 140
2.2 반복이 없는 2요인실험(모수모형) 147
2.3 난괴법 153
2.4 반복이 있는 2요인실험 155
2.5 다요인실험 162
❙제3장❙여러 가지 실험계획법 166
3.1 대비와 직교분해 166
3.2 계수값 데이터의 분석 및 해석 169
3.3 단일분할법 172
3.4 지분실험법 176
3.5 라틴방격법 및 그레코 라틴방격 178
❙제4장❙요인실험과 직교배열표 184
4.1 형 요인실험 184
4.2 교락법과 일부실시법 188
4.3 직교배열표 194
4.4 회귀분석 199
4.5 다구찌 실험계획법 201
제3부 신뢰성관리
❙제1장❙신뢰성의 개념 206
1.1 신뢰성의 기초개념 206
1.2 신뢰도함수 208
1.3 신뢰성 수명분포 210
1.4 신뢰성 척도의 계산 215
1.5 보전성(Maintainability) 217
1.6 유용성(Availability) 220
❙제2장❙신뢰성시험과 추정 221
2.1 고장률 곡선 221
2.2 신뢰성 데이터 분석 222
2.3 확률도를 통한 신뢰성추정 227
2.4 가속수명시험 229
2.5 신뢰성 샘플링기법 231
2.6 간섭이론과 안전계수 235
❙제3장❙시스템의 신뢰도 237
3.1 직렬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7
3.2 병렬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8
3.3 기타 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9
❙제4장❙신뢰성 설계 및 관리 242
4.1 신뢰성 설계 242
4.2 FMEA에 의한 고장해석 245
4.3 FTA에 의한 고장해석 247
4.4 신뢰성 관리 250
제4부 생산관리
❙제1장❙생산전략과 생산시스템 252
1.1 생산시스템의 개념 252
1.2 생산형태와 설비배치/라인밸런싱 254
1.3 SCM(공급망관리) 260
1.4 생산전략과 의사결정론 263
1.5 ERP(전사적 자원관리)와 생산정보관리 266
1.6 수요예측 268
1.7 제품조합 271
❙제2장❙자재관리 전략 273
2.1 자재관리와 MRP(자재소요량 계획) 273
2.2 재고관리 275
2.3 외주 및 구매관리 277
2.4 적시생산시스템(JIT) 279
❙제3장❙생산계획 수립 281
3.1 생산계획 및 통제 281
3.2 작업순위결정방법 283
3.3 프로젝트 일정관리 및 PERT/CPM 285
❙제4장❙표준작업 관리 289
4.1 공정분석과 작업분석 289
4.2 동작분석 292
4.3 표준시간과 작업측정 294
4.4 생산성관리 및 작업측정 297
❙제5장❙설비보전 301
5.1 설비보전의 종류 301
5.2 TPM(종합적설비관리) 303
제5부 품질경영
❙제1장❙품질경영과 품질비용 308
1.1 품질경영의 개념 308
1.2 품질전략과 TQM 312
1.3 고객만족과 품질경영 315
1.4 품질경영시스템과 협력업체관리 319
1.5 제조물책임과품질보증 324
1.6 교육훈련과 모티베이션 326
1.7 서비스업의 품질관리 329
1.8 품질비용 330
❙제2장❙산업표준화 333
2.1 표준화와 표준화 요소 333
2.2 사내표준화 338
2.3 산업표준화와 국제표준화 340
2.4 품질인증제도 344
❙제3장❙6시그마와 품질혁신활동 348
3.1 규정 공차와 공정능력분석 348
3.2 6시그마 혁신활동 351
3.3 검사설비관리 353
3.4 측정시스템 355
❙제4장❙품질개선⋅혁신 358
4.1 혁신활동과 개선활동 358
4.2 품질관리수법 360
[문제편]
제1부 통계적 품질관리
❙제1장❙확률과 확률분포 10
1.1 모수와 통계량 10
1.2 확률 12
1.3 확률분포 15
❙제2장❙검정과 추정 24
2.1 검정과 추정의 기초이론 24
2.2 단일 모집단의 검정과 추정 27
2.3 두 모집단의 차의 검정과 추정 33
2.4 계수값 검정과 추정 38
2.5 적합도 검정 및 동일성의 검정 42
❙제3장❙상관 및 단순회귀 47
3.1 상관 및 단순회귀 47
❙제4장❙샘플링검사 53
4.1 검사 개요 53
4.2 샘플링 방법과 샘플링 오차 56
4.3 샘플링검사와 OC곡선 61
4.4 계량값 샘플링검사 66
4.5 계수값 샘플링검사 71
4.6 축차 샘플링검사 76
❙제5장❙관리도 80
5.1 공정모니터링과 관리도의 활용 80
5.2 계량값 관리도 84
5.3 계수값 관리도 89
5.4 관리도의 판정 및 공정해석 94
5.5 관리도의 성능 및 수리 97
제2부 실험계획법
❙제1장❙실험계획의 개념 104
1.1 실험계획의 개념 및 기본원리 104
1.2 실험계획의 구조모형과 분류 107
❙제2장❙1요인실험 111
2.1 실험계획의 개념 및 기본원리 111
2.2 1요인실험의 해석 115
2.3 반복이 없는 2요인실험 120
2.4 난괴법 123
2.5 반복이 있는 2요인실험 128
2.6 다요인실험의 개요 134
❙제3장❙여러 가지 실험계획법 140
3.1 대비와 직교분해 140
3.2 계수값 데이터의 분석 및 해석 143
3.3 단일분할법 148
3.4 지분실험법 152
3.5 라틴방격법 및 그레코 라틴방격법 156
❙제4장❙요인실험과 직교배열표 160
4.1 형 요인실험 160
4.2 교락법과 일부실시법 163
4.3 2수준계 직교배열표 169
4.4 3수준계 직교배열표 173
4.5 회귀분석 177
4.6 다구찌 실험계획법의 개념 181
4.7 다구찌 실험계획법의 설계 183
제3부 신뢰성관리
❙제1장❙신뢰성 개념과 척도 188
1.1 신뢰성의 기초개념 188
1.2 신뢰도함수 189
1.3 신뢰성 수명분포 192
1.4 신뢰성 척도의 계산 199
1.5 보전성(Maintainability) 203
1.6 유용성(Availability) 207
❙제2장❙신뢰성시험과 추정 210
2.1 고장률 곡선 210
2.2 신뢰성 데이터 분석 213
2.3 확률도를 통한 신뢰성추정 221
2.4 가속수명시험 223
2.5 신뢰성 샘플링기법 226
2.6 간섭이론과 안전계수 229
❙제3장❙시스템의 신뢰도 231
3.1 직렬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1
3.2 병렬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4
3.3 기타 결합시스템의 신뢰도 237
❙제4장❙신뢰성 설계 및 관리 241
4.1 신뢰성 설계 241
4.2 FMEA에 의한 고장해석 245
4.3 FTA에 의한 고장해석 248
4.4 신뢰성 관리 252
제4부 생산관리
❙제1장❙생산전략과 생산시스템 258
1.1 생산시스템의 개념 258
1.2 생산형태와 설비배치 261
1.3 SCM(공급망관리) 268
1.4 생산전략과 의사결정론 269
1.5 ERP와 생산정보관리 272
1.6 수요예측 273
1.7 제품조합 277
❙제2장❙자재관리 전략 279
2.1 자재관리와 MRP(자재소요량 계획) 279
2.2 적시생산시스템(JIT) 282
2.3 외주 및 구매관리 285
2.4 재고관리 287
❙제3장❙생산계획 수립 293
3.1 생산계획 및 통제 293
3.2 작업순위결정방법 295
3.3 프로젝트 일정관리 및 PERT/CPM 298
❙제4장❙표준작업 관리 305
4.1 공정분석과 작업분석 305
4.2 동작분석 309
4.3 표준시간과 작업측정 312
4.4 작업측정(생산성관리 및 평가) 316
❙제5장❙설비보전 320
5.1 설비보전의 종류 320
5.2 TPM(종합적설비관리) 323
제5부 품질경영
❙제1장❙품질경영과 품질비용 330
1.1 품질경영의 개념 330
1.2 품질전략과 TQM 334
1.3 고객만족과 품질경영 338
1.4 품질경영시스템과 협력업체관리 342
1.5 제조물 책임과 품질보증 348
1.6 교육훈련과 모티베이션 352
1.7 서비스업의 품질경영 355
1.8 품질비용과 COPQ 357
1.9 품질비용 측정 및 분석 360
❙제2장❙산업표준화 363
2.1 표준화와 표준화요소 363
2.2 사내표준화 368
2.3 산업표준화와 국제표준화 371
2.4 품질인증제도 374
❙제3장❙6시그마와 품질혁신활동 378
3.1 공차와 공정능력분석 378
3.2 6시그마 혁신활동 385
3.3 검사설비관리 388
3.4 MSA(측정시스템) 391
❙제4장❙품질개선⋅혁신 394
4.1 혁신활동과 개선활동 394
4.2 품질관리수법 396
[부 록] 최근 기출문제
2018년 제1회 기출문제 404
2018년 제2회 기출문제 421
2018년 제4회 기출문제 438
2019년 제1회 기출문제 454
2019년 제2회 기출문제 470
2019년 제4회 기출문제 486
2020년 제1·2회 통합시험 기출문제 502
2020년 제3회 기출문제 518
2020년 제4회 기출문제 535
2021년 제1회 기출문제 553
2021년 제2회 기출문제 570
2021년 제4회 기출문제 586
2022년 제1회 기출문제 602
2022년 제2회 기출문제 619
2023년 제1회 복원기출문제 635
2023년 제2회 복원기출문제 651
2023년 제4회 복원기출문제 668
추가 정보
ISBN | |
---|---|
저자 | |
쪽수 | 총1,078쪽(이론편 394쪽, 문제편 684쪽) |
판형 |
상품을 구매한 로그인 고객만 상품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배송 안내
주문하는 도서는 대금결제가 완료된 후 재고량을 보유하고 있을 시 택배로 즉시 발송되며, 발송 후 2~3일 내에(영업일 기준)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배송시간
- 월~금 : 당일 2시 이전 결제 시 당일출고(2~3일내 수령 가능)
- 토~일, 기타 공휴일 : 휴무종료 익영업일 발송
※ 도서산간, 군부대, 해외 지역 등은 결제 전 고객센터로 연락해주십시오. (고객센터 문의 : 02-995-5122)
반품 및 교환, 환불 안내
1) 반품/교환 방법
① 반품/교환 신청 : 02-995-5122
② 판매자 배송 상품은 판매자와 반품/교환이 협의된 상품에 한해 가능합니다.
③ 반품/교환 가능 기간 : 출고 완료 후 10일 이내의 주문 상품
④ 교환 시는 반송도서의 하자를 확인한 후 새 제품으로 발송해드립니다.
2) 반품/교환 비용
① 고객의 단순변심 및 착오구매일 경우 상품 반송비용은 고객 부담입니다. 단, 아래의 주문/취소 조건인 경우, 취소 수수료 면제
- 오늘 00시 ~ 06시 30분 주문을 오늘 오전 06시 30분 이전에 취소
- 오늘 06시 30분 이후 주문을 익일 오전 06시 30분 이전에 취소
② 박스 포장은 택배 배송이 가능한 규격과 무게를 준수하며, 고객의 단순변심 및 착오구매일 경우 상품의 반송비용은 박스당 부과됩니다.
③ 반품/교환 불가사유
-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예) CD/LP, DVD/Blu-ray,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3) 환불 방법
① 환불 요청 시는 반송 도서의 하자를 확인한 후 진행합니다.
② 결제금액 전액을 신용카드와 실시간계좌이체의 경우 구매 시 사용한 결제수단으로 부분취소하고, 무통장(가상계좌) 입금의 경우는 해당 주 수요일 입금해드립니다.(무통장(가상계좌) 입금의 경우 환불계좌내역을 사전에 알려주십시오)
상품평
아직 상품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