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의 품질경영실무
ISBN | 979-11-91569-16-2 |
---|---|
저자 | 양희정 |
쪽수 | 298 |
판형 | 4*6배판(190*260) |
발행일 | 2023년 3월 28일 초판 |
18,000원
재고 있음
설명
최근의 기업들은 반도체, 로봇, 드론, 신약, 배터리, 전기차, 바이오 등 새로운 분야로 사업 확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자리는 새로운 4차 산업 지식으로 무장한 신세대에게 좋은 기회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새로운 분야가 새내기들에게는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제조업은 4차 산업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요구되는데, 이 기본적 지식은 경력자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본적 지식이란 고객의 요구사항인 QCD를 효율적으로 실현하는 것인데,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은 3P의 유기적 연결 즉 people, product와 process의 연계 기술에 있습니다. 그런데 설계 기술의 중심은 product와 people의 조화에 있다 보니, 같은 회사라도 제조국에 따라 제조 경쟁력에 많은 차이를 가져옵니다.
즉 같은 삼성이라도 한국의 삼성과 베트남의 삼성은 제품 도면은 같고, 일하는 조직은 같지만, people의 역량과 process의 여러 가지 조건이 국내와 다른 관계로 품질 수준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만약 품질 수준이 동일하다면 당연히 베트남 삼성제품을 쓰지 국내산 삼성제품을 더 비싼 값을 주고 살 이유가 없겠지요.
그래서 새내기에 흔히 나타나는 process 운영에 관한 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무지식과 연계된 학습 방안을 권장하는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를 기반으로 올바른 표준 중심 운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품질경영 핵심 운영기술을 기본 도구로 하는 사례 중심의 NCS 기반의 품질경영실무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서적은 컨설팅 수행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론 서적으로는 미흡하지만, 실무를 접하기 어려운 대학생과 취준생에게 매우 유용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시간에 쫓겨 편집하다 보니 보완할 부분이 많이 있고 오류도 일부 있는 관계로 추후 보완하고 추가해야 할 부분이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이 서적을 보완하는 개정판과 연계되는 후속 도서를 통해 아쉬운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차 례]
제1장 경영전략수립 5
- 고객과 고객만족품질경영 6
- 품질전략과 KPI 목표전개 11 3. 매출원가와 이익관리 26
- 품질코스트의 분석과 활용 33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51
제2장 품질경영과 사내표준화 59
-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 60
- 불량 0를 위한 사내표준화 69
- 품질보증시스템과 사내표준화 80
제3장 사내표준화 추진실무 87
- 사내표준화 추진체계 88
- 표준(품질절차서)의 작성방법 97
- 표준(기술표준)의 작성방법 104
- 작업표준의 작성방법 112
- 작업표준작성사례 123
제4장 기술문서준비 126
- 기술문서준비 127
- 기술문서자료수집하기 139
- 기술문서작성하기 142
제5장 기술문서 표준화 up grade 147
- 표준화와 품질개선활동 148
- 기술문서 up grade 152
제6장 눈으로 보는 표준화 활동 165
- 5S 품질혁신과 VM 166
- 불량 0 실현을 위한 Fool Proof 193
제7장 품질개선과 소집단활동 203
- 발상의 전환과 개선제안 활동 204
- 소집단활동과 품질관리도구 219
제8장 품질개선활동실무 233
- 검교정과 계측기관리 234
- JIT 생산혁신과 라인스톱 245
- TPM과 계획보전 표준화 260
- 협력업체 품질관리 280
추가 정보
ISBN | |
---|---|
저자 | |
쪽수 | 298 |
판형 | |
발행일 |
상품을 구매한 로그인 고객만 상품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배송 안내
주문하는 도서는 대금결제가 완료된 후 재고량을 보유하고 있을 시 택배로 즉시 발송되며, 발송 후 2~3일 내에(영업일 기준)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배송시간
- 월~금 : 당일 2시 이전 결제 시 당일출고(2~3일내 수령 가능)
- 토~일, 기타 공휴일 : 휴무종료 익영업일 발송
※ 도서산간, 군부대, 해외 지역 등은 결제 전 고객센터로 연락해주십시오. (고객센터 문의 : 02-995-5122)
반품 및 교환, 환불 안내
1) 반품/교환 방법
① 반품/교환 신청 : 02-995-5122
② 판매자 배송 상품은 판매자와 반품/교환이 협의된 상품에 한해 가능합니다.
③ 반품/교환 가능 기간 : 출고 완료 후 10일 이내의 주문 상품
④ 교환 시는 반송도서의 하자를 확인한 후 새 제품으로 발송해드립니다.
2) 반품/교환 비용
① 고객의 단순변심 및 착오구매일 경우 상품 반송비용은 고객 부담입니다. 단, 아래의 주문/취소 조건인 경우, 취소 수수료 면제
- 오늘 00시 ~ 06시 30분 주문을 오늘 오전 06시 30분 이전에 취소
- 오늘 06시 30분 이후 주문을 익일 오전 06시 30분 이전에 취소
② 박스 포장은 택배 배송이 가능한 규격과 무게를 준수하며, 고객의 단순변심 및 착오구매일 경우 상품의 반송비용은 박스당 부과됩니다.
③ 반품/교환 불가사유
- 소비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손실 또는 훼손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예) CD/LP, DVD/Blu-ray, 소프트웨어, 만화책, 잡지, 영상 화보집
-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문 제작되는 상품의 경우
- 시간의 경과에 의해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소비자 청약철회 제한 내용에 해당되는 경우
3) 환불 방법
① 환불 요청 시는 반송 도서의 하자를 확인한 후 진행합니다.
② 결제금액 전액을 신용카드와 실시간계좌이체의 경우 구매 시 사용한 결제수단으로 부분취소하고, 무통장(가상계좌) 입금의 경우는 해당 주 수요일 입금해드립니다.(무통장(가상계좌) 입금의 경우 환불계좌내역을 사전에 알려주십시오)
상품평
아직 상품평이 없습니다.